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줄거리 정보

by ysms 2025. 4. 10.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 드라마 정보

줄거리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은 2020~2021년에 방영되어 큰 사랑을 받은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스핀오프 작품입니다. 배경은 같은 율제병원이지만 이번에는 산부인과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이 드라마는 의학적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임상 상황과, 의사들이 경험하는 현실적 고충, 그리고 인간관계의 진솔한 면모를 보여주는 전공의들의 성장 이야기입니다. 주인공은 율제병원 산부인과에 새롭게 들어온 4명의 전공의들과 1명의 펠로우로, 이들은 각각 다른 성격과 배경을 가졌지만 하나의 목표—좋은 의사가 되기 위해—고군분투합니다.

낯선 환경, 날마다 긴박한 응급 상황, 환자와의 정서적 교감, 선배 의사와의 관계 속에서 이들은 점차 진짜 ‘의사’로 성장하게 되죠. 그들의 일상은 때로는 지치고 힘들지만, 동료들과 함께 웃고 울며 버티는 모습이 진한 감동을 줍니다. 특히 생명의 시작을 다루는 산부인과라는 배경은 매 순간 긴장과 따뜻함이 공존하는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등장인물 정보

고윤정 – 오이영 역

오이영이 돌아왔다!! 반기는 이 하나 없는 종로 율제에! 그것도 레지던트 재수생이 되어서!

졸부 집 늦둥이로 태어나 호화스러운 유년기를 거쳤고, 학창시절엔 올라운드 전교 1등으로 우쭐한 청소년기를 보냈고, 결국엔 ‘의대 합격증’을 거머쥐며 오 씨 집안 최고 엘리트로 등극했다.

그 덕이라고 해야 하나, 그 탓이라고 해야 하나. 하는 것 마다... 제 멋대로다. 제어 불가능한 주둥이와 관리라곤 1도 하지 않는 적나라한 표정까지. 한 마디로 사회생활은 낙제이자 자격 미달이다.

독립 시켜준다는 아빠 말에 의대 6년을 버텼고, 개원해 준다는 말에 억지로 억지로 인턴을 버텼다. 그리고 그 모든 게 물거품이 된 순간, 1초의 망설임도 없이 종로 율제병원을 떠났고, 그 후로는 극악무도한 소문의 주인공이 되어 풍문으로 병원을 떠돌았다. 그런 오이영이 종로 율제! 그것도 절대로 가지 않겠다던 산부인과로! 컴백했다.

신시아 – 표남경 역

잠은 포기해도 풀메는 포기할 수 없는, 뽐에 죽고 뽐에 사는 율제 최고의 패셔니스타! 매일 아침 병원 로비를 런웨이 삼아 캣워크를 하는 이가 있으니, 산부인과 레지던트 1년차 표남경이다.

미용실에서 최신 유행 컬러로 염색을 하고, 짧은 출근길을 위해 공들여 화장을 하고, 수술복을 입는 순간에도 명품 목걸이를 포기하지 못한다. 하지만 그 중 가장 멋있는 건 흰 가운을 입고 있는 ‘나’...

한예지 – 김사비 역

공부가 가장 쉽고, 세상에서 교과서가 제일 재밌는 ‘하이 빅스비’도 울고 갈 슈퍼 AI형 인간. 종로 율제 개원 이래 이런 일은 없었다. 1등 전공의가! 그것도 제 발로! 산부인과에 강림하시다니!!

OBGY 만인의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 손에서 책을 놓는 법이 없다. “논문에서는 말이지”, “교과서에 나온 대로”를 입에 달고 살아 친구들 사이에선 산부인과 전공책의 저자인 ‘윌리엄스 덕후’로 불린다.

매일 밤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모든 산모들의 차트를 까 보고서야 퇴근을 하고 아침 5시 반에 열리는 스터디를 세상 가장 행복한 얼굴로 뛰어가는 별종. 교수 입장에서야 ‘요즘 보기 드문 인재’라지만 동기들에겐 그저 외계인보다 더 신기한, 답답한 모범생일 뿐이다.

강유석 – 엄재일 역

나름 음악방송 1위도 찍어봤던 전직 아이돌. 하지만 지금은... 그냥 잠 잘 자는 전공의다.

한 시대를 풍미하며 가요계의 중심에서 K 컬처를 이끌었던 아이돌...까진 아니고, 딱 한 곡의 히트곡을 남기고 장렬하게 전사한 누군가에겐 망돌, 누군가에겐 슈가맨인 그룹 ‘하이 보이즈’의 멤버였다.

춤도, 노래 실력도, 그리고 인기마저도 늘 팀 내 꼴찌였지만 높은 아이큐와 뛰어난 암산력 덕에 음악방송보다 퀴즈 프로그램의 엔딩요정이 되었고 팀 해체 후 그 개인기를 살려 공부에 매진! 힘겹게 의대에 진학했다.

‘아이돌 출신 최초의 전공의’라는 박수갈채를 기대했건만 재일을 기다리고 있는 건 뭘 해도 ‘꼴찌’라는 타이틀뿐이었다. 의대생 땐 열심히 하면 제자리라도 있어야 할 성적은 해가 갈수록 곤두박질치더니 결국 합격보다 어렵다는 불합격의 불명예를 안고 의사 국가고시 재수를 하지 않나, 인턴 땐 82명 중 82등, 전공의 시험 역시 꼴찌로 본격적인 바보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전공의로 지원한 모든 과에서 탈락 소식을 듣던 그날, 운명의 전화 한 통이 재일의 인생을 바꿨다. “엄재일 선생 우리한테 와.” 처음 들어본 따뜻했던 그 말... 정원 미달의 산부인과였다. 그리고 다짐했다. 내 이름 석 자를 불러준 산부인과에서 꽃을 피우리라!

 

드라마 방영정보

제목: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

방송사: tvN

방영 시간: 매주 토·일 밤 9시 10분

방송 시작일: 2025년 4월 12일

제작사: 에그이즈커밍

연출: 이민수

극본: 김송희

장르: 메디컬 드라마, 성장, 힐링, 휴먼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생활」은 메디컬 드라마이지만, 단순한 의료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사람 간의 관계와 성장에 초점을 맞춘 감성적인 작품입니다. 의사라는 직업의 숭고함, 인간적인 아픔과 치유, 그리고 함께 성장해가는 전공의들의 우정이 어우러진 이 작품은 바쁜 일상 속 잔잔한 위로가 되어줄 것입니다.